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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브노트/경영학

[인사관리]지속가능 경영으로서의 인적자원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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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 경영이란 이해관계자의 가치를 창출하고 현재와 미래 세대의 복지에 기여하기 위해 모든 형태의 자원(인적자원, 천연자원, 생산물, 재무적 자원)을 보전하고 확충하는 방식으로 기업, 조직 또는 국가의 운영을 선도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른바 TBL(Triple Bottom Line)은 지속가능 경영을 완성하는 3대 축으로 경제적 수익성, 환경적 건전성, 사회적 책임성을 균형적으로 통합하여 장기적인 성장을 추구한다.

일반적으로 지속가능 인적자원관리는 사회적 책임과 경제적 수익을 달성하기 위해 인적자원을 확보, 개발,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 사고와 행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지속가능 인적자원관리의 중요한 속성이자 핵심과제로는 다음의 요소가 있다.

-근로자 건강증진 프로그램

-일과 가정생활의 균형

·유연적 근로시간 제도

·직무분할제도

·원격 근로제도

-인적자원 개발

·근로자의 모티베이션 증진

·근로자의 자기 책임감 증진

·교육훈련 및 연수기회의 확대

-리더십과 코칭

·경영자의 참여적 리더십

·목표에 의한 관리

·근로자와 경영자간의 의사소통

 

지속가능 인적자원관리는 근로자 개인의 욕구충족이라는 측면과 기업 경쟁력 제고라는 측면을 모두 추구해야 하기 때문에 지속가능 인적자원관리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노()와 사(使)는 사회적 파트너 관계를 유지해야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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