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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브노트/경영학

[경영학원론] 관리의 순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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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의 순환

 

1. 계획

경영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안을 사전에 찾는 활동을 의미한다. 계획은 경영자원을 확보하고 투입하게 아며, 기업의 구성원이 목표와 일치되는 행동을 수행할 수 있게 한다.

2. 조직화

조직을 어떠한 형태로 구성할 것인가를 결정하고 인적‧물적 자원, 자본, 정보, 지식 등을 배분‧조정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즉,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요구되는 여러 가지 업무를 형태별로 분류하여 어떠한 단위에서 어떤 업무를 수행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다. 이때 필요한 인원을 선발하거나 그 사람을 단위조직에 배치하는 e등의 인적자원 관리업무를 포함한다.

3. 지휘

지휘는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요구되는 업무를 잘 수행하도록 구성원들을 지휘하고 동기를 유발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지휘의 기능은 조직구성원과 서로 의견 교환을 하고 어떠한 형태로 작업을 진행하여야 하는가에 대한 방향 제시와 최대한의 능력을 발휘하도록 동기부여를 제공하는 모든 행위를 말한다.

4. 통제

통제는 조직구성원의 모든 행동이 의도된 목표와 부합되고 있는지 작업수준을 평가한 후 사전 혹은 사후에 수정행동을 취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기능에는 업무 수행을 감시‧감독하고, 업무에 잘못이 있을 경우 이를 지적하고 수정하는 것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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