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아노미 이론의 정의
뒤르깽은 ‘범죄는 정상적인 것이며 불가피한 사회적 행위’라는 입장에서 사회규범의 붕괴로 인해 범죄가 발생한다고 보았다. 즉, 사회규범이 붕괴되어 제대로 작용하지 못하는 상태를 아노미 상태라 하면서, 이러한 무규범의 상태에서 범죄가 발생한다고 보았다.
머튼은 뒤르깽의 아노미 개념을 수정하여 아노미 상태는 사회의 가장 중요하고 또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두 요소인 문화적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제도적 수단사이에 괴리가 존재할 때 일어나는 현상으로 보았다.
Ⅱ.아노미이론의 전제
머튼은 일탈이 발생하는 중요한 원인은 다양한 사회적 욕구를 적절하고 공평하게 해소할 수 있는 사회제도의 부재와 이에 따른 사회적 불평등, 억압 등 때문이라고 보았다.
Ⅲ.아노미사회에 대한 개인의 적응유형 및 특징
머튼은 아노미에 대한 개인의 적응양식(modes of adaptation)을 5가지로 구분하였다.
①동조(conformity) : 문화적 목표와 제도적 수단을 모두 수용하는 적응양식으로서 전혀 문제시 되지 않는 행위이다.
②개혁(innovation) : 문화적 목표는 수용하지만 사회적으로 용납된 수단에 따라 목표를 추구하지 않는 적응양식으로서, 대부분의 일탈행위는 이와 같은 유형의 적응양식이다.
③의례(ritualism) : 문화적 목표를 무시하거나 거부하고 제도적으로 마련된 수단과절차에만 집착하는 유형의 적응양식으로서, 의례주의는 극단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일탈행위로 취급되지 않는 경향이 있다.
④도피(retreatism) : 문화적 목표와 제도적 수단 모두를 포기 또는 부정하는 유형의 적응방식을 말한다.
⑤반항(rebellion) : 현존하는 문화적 목표와 제도적 수단 모두를 거부하고 새로운 목표와 수단으로 대치하려 하는 유형의 적응 방식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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